구매대행 위탁판매업자가 나만의 독자 상품을 만드는 방법 2편

2023. 6. 28. 12:17DNCD WORLD

1) 기회단계

1)-1 시장환경분석

먼저, 내 머리속이나, 누군가 말한 카더라를 믿지 마시고

통계 자료를 믿고, 데이터를 중요하게 보세요.

자료를 눈으로 봤다면 이제는 직접 가서 느껴야합니다.

해외 박람회가 자금적으로 부담된다면

국내 박람회, 전시회 방문해보세요.

코엑스나 벡스코에 주요한 일정 파악하고

현재 시장에서 어떤 제품이 나왔고, 인기가 있는지 직접 가야만 알 수 있습니다.

대기업의 트렌드나 중소기업의 창의적인 신제품 등 조사를 할 수 있습니다.

1)-2 고객 트랜드 분석

한 해의 소비트렌드 분석 자료를 조사하는 것을 시작으로

다양한 방면의 트렌드를 분석하셔야 합니다.

패션쇼, 트렌드코리아 책 등을 통해 직간접적으로 트랜드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책 읽기 싫어하거나 패션쇼 가기 싫다 하시는 분은

근처의 인기 카페라도 방문해보세요.

어떤 제품이 잘 팔리고 어떤 스타일이, 서비스때문에

인기가 있는 것인지 알 수 있습니다.

그게 고객을 유치시키는 트랜드 요소입니다.

1)-3 개발 플랜 수립

다방면으로 분석 한 정보를 토대로 개발 플랜을 수립합니다.

이미 독점하고 있는 카테고리에 대체 가능한 상품을 개발하는 방법이 있으며,

협력사와 협업을 통해 단독 브랜드를 개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혹은 FUN 상품(SNS/ 유튜브 인기상품)이나 시즌 대품 등이 있습니다.

이런 제품을 일반용으로 기획할 것인지, 초저가로 기획할 것인지,

프리미엄으로 기획할 것인지? 플랜을 수립하면서 정하는 것입니다.

패키지 디자인 또한 마찬가지겠죠?

2) 개발단계

2)-1 원가 분석

상품의 원가 구조를 분석해야합니다.

재료비, 노무비, 제조경비, 간접비(광고 등), 연구개발비, 일반관리비 등등

이거 제대로 분석 안하면 제품 백날 팔아도 남는거 하나 없고 남 좋은일만 시키는 겁니다.

2)-2 협력회사 선정

협력할 제조사를 선정합니다.

상품 개발 관련 상담을 진행하고 함께 추진하는 것이죠.

이때 한개의 업체에서만 미팅을 진행하지 마시고

이 업체, 저 업체 해서 적어도 3~4개 업체는 동시에 미팅을 진행해보세요.

업체마다 가격도, 서비스도 전부 다릅니다.

비교하시면서 가장 괜찮은 업체를 선정하세요.

2)-3 상품 법규/제도

품질관리 관련 국내에서 유통하기위해서 필수 인증을 받아야 하는 품목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인증을 받지 않은 제품을 해외에서 수입 또는

해외로 수출하게 되면 과태료를 물고 컨테이너를 내리지도 못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도 미국에서 수입 검수를 받던 중 수입 기준 미달로 인해 불가 판정을 받아

미국 항구에 못 내린 이슈가 있던 적 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정박 비용만 부과되고 어찌저찌 내린다 하여도

수 천만원 이상 비용이 발생할 위기였었죠.

이런 이슈가 발생하지 않기 위해 해당 국가의 단위 표기 방법,

인증제도 등을 미리 알아보고 개발단계에서 고려해야 합니다.

국내 일부 인증제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3) 생산단계

3)-1 협력회사 관리

협력회사와는 커뮤니케이션을 지속하세요.

상품 생산 관련 협의를 해야 완성도가 높아집니다.

생산 계획을 얘기하고, 매입 계획, 구매요청, 생산 지시, 제품 생산,

TAG부착, 재고관리, 출하까지 이러한 일련의 프로세스에서

협력 회사를 리드하면서 계속 커뮤니케이션을 지속하세요.

3)-2 품질관리

상품 제조 공정에서

생산 전 인증 사항을 확인하고 (국내, 해외 차이도 체크)

상품의 품질을 인증 받고, 공장 심사,

완성품이 제작되었다면 완성품 품질 검사,

상품 표기사항까지 검사를 끝마쳐야합니다.

3)-3 물류운영 및 비용관리

상품의 공급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영역별로, 제조 후 어디에 어떻게 보관을 했다가 소비자에게 출고시킬 것인지?

이러한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조달처에서 원재료를 조달 보관창고로 이동하면 조달 물류비가 발생할 것이고

이를 공장(제조)으로 이동하면 사내 물류비가 발생하며

제품이 완성되면 판매 보관 창고에 보관하게 되는데 이때 판매 물류비가 발생합니다.

이후 주문이 들어오면 소비자에게 출고되는 것이죠.

이때 회수되거나, 반품, 폐기 처리 되는 비용까지 계산을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4) 판매단계

4)-1 마케팅

가장 비용이 많이 발생하는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이면서 대표적인 뉴스매체, 언론 홍보가 있습니다.

홍보 창구는 너무나 다양하기에 어디에 어떻게 전략적으로 마케팅 하는 지가 관건입니다.

창구라 하믄 신문, 언론, SNS, 옥외 전광판, 버스전광판, 검색엔진 배너 등 다양합니다.

내 제품을 잘 홍보하기 위해서는 스토리텔링이 잘 되어있어야 합니다.

4)-2 콘텐츠 개발, 노출

각 몰에서 행사 등을 통해 노출시키고 판매합니다.

할인 쿠폰을 붙인다고 하면 정말 쉽게 이해가 될 것입니다.

4)-3 분석(고객반응 / DATA)

판매 데이터가 쌓였다면

주로 팔리는 상품이 무엇인지,

어느 경로를 통해 유입됐는지,

어떤 지역, 성별, 나이, 시간대에서 가장 많은 구매가 이뤄졌는지 등

DATA를 통해 고객 반응을 분석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판매단계에서 홍보(광고)를 하는 방법을 간략하게 알려드리면,

우선 널리 알립니다. (트래픽 쌓기)

그리고 관심을 보인 고객들에게 (맞춤 타깃 설정, 리타겟팅)

다시 광고를 돌려 구매하도록 합니다. (전환 광고)

돈도 많이 들고 쉽게 알려드렸지만 절대 쉽지 않다는 것..

다음엔 나만의 독자 상품을 만드는 방법 (3)에서는

상품 개발 노하우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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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 unspla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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