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 소싱 이렇게만 하세요(3) feat.상품소싱

2023. 12. 8. 12:34300억 셀러군단

상품 소싱 방법에 따라 판매 방식도 달라지는데요.

이게 무슨 말인가 싶다면 집중하시길 바랍니다.

이에따른 장단점과 특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상품소싱: 위탁도매

재고를 보유하지 않아도 되고, 배송도 안해도 되며, 초기 자본금이 크게 필요없습니다. 단돈 10만원, 50만원으로도

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위탁도매 방식이죠.

그래서 팬데믹 이후 위탁 방식이 무자본 무재고로 관심이 많았던 이유인 것입니다.

하지만 위탁 방식은 사업자가 있어야 한다는 점과 실시간 cs를 요구하기도 합니다.

교환이나 취소, 반품 등을 빠르게 처리해야 하는데요.

그 이유는 고객과 내가 가져오는 공급처 사이에서 내가 연결고리 역할을 하기 때문인데요.

다이렉트 처리가 아니라 나라는 연결고리를 한 단계 거쳐서 처리되기 때문에

내가 처리를 늦게 할 수록 공급처로 넘어갔다가 다시 피드백이 오고 고객에게 안내나가는 과정이

전체적으로 지연되게 되기 때문이죠.

위탁 방식은 상품 등록을 꾸준히 해주어야 하는데요.

내 제품만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여러 상품을 판매할 수 있어 상품등록이 매출과 연관이 있습니다.

마진율은 중간에서 떼먹는 것이기 때문에 보통 10% ~ 20% 정도만 먹습니다.

상품소싱: 도매 사입

재고를 보유하는 소싱 방식입니다.

도매에 직접 사입을 해 제품을 직접 촬영도 하고, 소량 재고도 보관하고, 배송도 직접 합니다.

하지만 일이 많은 만큼 그만큼 마진율도 높을 수 있는 소싱 방법 입니다.

이에 따라 초기 자본금과 마진율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재고 부담과 재고 만큼의 돈이 묶이게 되는 점과, 직접 배송하기 때문에

포장, 인건비, 배송비가 발생하게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위탁 방식 보다 더 높은 마진율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도매가로 가져오기 때문에 좀 더 저렴하며 보통 20~30% 정도의 마진을 가져갑니다.

브랜딩을 시작하는 쇼핑몰이 취하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이기도 합니다.

많은 판매자들이 도매 사입만 하기에는 부담이 되기에 사입과 위탁도매를 병행하여 운영하기도 합니다.

상품소싱: 해외 구매대행

위탁도매와 비슷한 형태를 가지지만 도매처가 해외에 있다는 점이 다르고, 배송기간이 늦다는 것이

위탁 판매 방식과 차이입니다.

배송대행지를 활용하여 중국 제품을 많이 구매대행 하며,

한국으로 직배송을 지원하는 아마존과 라쿠텐을 이용해 구매대행을 합니다.

이때 한국에서 구하기 어려운 제품을 소싱할 수 있다는 점이 좋고

이렇게 소싱한 경우 마진율이 높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배송이 길기 때문에 컴플레인이 있다는 점과 제품 분실 및 파손 가능성이 비교적 높아

교환 반품 등의 cs처리가 번거롭고 오래 걸린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반품 교환등 모든 책임은 판매자의 책임이기 때문이죠

통상 마진은 20% ~ 70% 이상으로 높은 편입니다.

상품소싱: 제품 개발

수제품이나 제조사, 원청 도매등에서 상품을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재고의 부담으로 묶이는 자금이 큰 제조나

수제상품으로 만들면서 원가는 싸지만 제작하기 어렵고 시간도 많이 든 수제품은

나만의 브랜드라는 특징을 가지며, 높은 마진율을 갖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평균 40% 이상의 마진을 갖는 제조나 수제품이

마진 40%를 갖지 못한다면 제작하지 말아야 하는 제품을 제조한 것일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해야 합니다.

그리고 마케팅과 시장의 흐름을 읽고 있어야 판매가 원활히 되기 때문에

무턱대고 도전하는 것을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특히 수제품은 잘 팔리면 많이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지칠 수 있으며,

안 팔리면 돈을 못 번다는 문제가 있어서 까다로운 제품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단가 책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렇듯 각기 상품은 소싱 방법에 따라서 쇼핑몰에서 벌어들이는 수익과 하는 일에 큰 차이가 있기에

앞선 소싱 방법들을 잘 기억하고 나에게 가장 잘 맞는 방식을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3)편에서 계속..

출처: 네이버 비즈니스 스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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